유니티 강좌2014. 7. 14. 11:38

 

(4)  UI Root (2D) 생성

 

UI Tool(상단 메뉴의 NGUI > Create a New UI를 오픈)에서 Create Your UI 버튼을 눌러서 UI Root

(2D), Camera, Anchor, Panel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생성된 ‘Camera’ 오브젝트의 Camera 컴포넌트에서 Clear FlagsSolid Color로 설정합니다.

 

(5)  Grid 생성

 

상단 메뉴의 Game Object > Create Empty로 빈 오브젝트를 하나 생성합니다.

생성한 빈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이름을 Grid로 지어줍니다.

‘Grid’‘Panel’의 하위 오브젝트로 넣어준 뒤에 Inspector에서 Transform의 포지션 정보를 0, 0, 0

으로 설정해줍니다.

 

‘Grid’오브젝트의 Inspector에서 Add Component 버튼을 눌러서 NGUI > Interaction > Grid를 선택

하여 컴포넌트로 추가합니다.

 

 

[그림 8-7]

 

 

[그림 8-8]

 

 

방금 생성한 UIGrid (Script) 컴포넌트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Arrangement

Horizontal or Vertical을 선택하여 가로축과 세로축 중, 어느 축을 우선으로 하여 그리드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 A, B, C가 있을 때, Horizontal을 선택하면 A, B, C 이미지가 가로로 배치가 되지만 Vertical

선택하면 세로로 배치가 됩니다.

 

Max per Line

Arrangement 에서 선택한 축 방향으로 최대 몇 개의 라인을 만들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는 0을 사용하면 무한대의 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는 5개의 이미지가 있을 때, Arrangement Vertical이고, Max

per Line의 값이 2라면, Vertical 방향으로 최대 2개의 라인으로 그리드를 형성하라는 의미이므로

다음과 같은 결과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Vertical(세로 방향)로 순서대로 배치를 하되 최대 라인은 2줄이므로 C E에서 3번째

줄을 만들지 못하고, Horizontal방향 두 번째 열로 이동된 것입니다.

 

Cell Width

그리드 안의 오브젝트들이 Horizontal 방향으로 얼마만큼의 격차를 두고 배치될 것인 지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Cell Height

그리드 안의 오브젝트들이 Vertical 방향으로 얼마만큼의 격차를 두고 배치될 것인지를 설정하는 곳

입니다.

 

Reposition Now

그리드 기능은 값을 새로 설정한 뒤에, Scene창과 Game창에서 그 결과를 확인하려면 플레이 버튼을

눌러야만 확인이 가능한데, Reposition Now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갱신이 되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Sorted

그리드 안의 오브젝트들을 Hierarchy 창 안에 있는 정렬 순서대로 Sorted 시킬 수 있습니다.

 

ArrangementVertical로 설정하고 Cell Width0, Cell Height1024로 설정합니다. (예제에서

사용할 이미지의 Height1024 입니다.) 그리고 Sorted를 체크해줍니다.

 

 

[그림 8-9]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