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강좌2014. 1. 25. 13:31

스마트 아카데미 APP개발 온라인 강좌

제 1강 모바일 개발 환경과 Tool 소개


1. 시장환경

   

애플 아이폰과 앱 스토어가 시작한 스마트 폰 시장의 변혁은 전세계에 큰 충격이었습니다. 기존 1위의 휴대전화 제조업체인 노키아가 전통적인 모바일 폰에 집중하는 사이 대세로 떠오른 스마트 폰 시장에서 밀려나가고, 오랜 전통의 모토로라 또한 스마트 폰 시장에서의 실적부진으로 인하여 구글에 팔리게 되었습니다.

   

애플의 성공은 스티브 잡스에 의한 새로운 UX(사용자 경험)를 기반으로 하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라는 하드웨어의 판매 성공뿐만 아니라 그 플랫폼상에서 돌아갈 수 있는 어플(Application: 이하 '앱')의 성공 때문이었습니다.

   


   

앱의 성공은 기존의 모바일 컨텐츠나 앱 유통 시장을 앱스토어라는 오픈 마켓(이전의 앱 마켓은 통신 사업자나 앱 도매상의 감독하에 운영되는 폐쇄형 마켓)으로 인하여 콘텐츠 유통을 바꾸어 놓는 새로운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앱 생태계(Eco System)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애플 앱 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 그리고 윈도우8 스토어까지 현재 스마트 컨텐츠 시장은 골드 러쉬(Gold Rush) 라고 표현할 만큼 계속 성장하여 21세기의 금광(Gold Mine)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앱 생태계 안에서는 매일 다양한 앱들이 새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구글은 2013년 7월 25일 현재 구글 플레이에 등록된 앱 개수가 100만개를 넘어 섰다고 발표했 습니다.

   

같은 시기 애플의 앱 스토어에 등록된 앱 개수 또한 100만개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08년 말에 개장한 이후 매년 배 이상씩 성장한 결과 입니다. 이 앱들의 카테고리는 다양하며 이들 중 게임이 차지하는 수익의 비중이 크긴 하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성 앱들이 있으며 카테고리 분포상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강좌에서는 스마트 앱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에 따라 사용자이기만 했던 유저가 앱을 사용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스스로 만들고 싶 은 앱과 게임을 좋은 품질로 직접 개발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기술 환경에 대한 강좌를 포스팅 해드리겠습니다.



Smart Academy

   

스마트 아카데미의 공식블로그 입니다. 

문의 전화 : 02-567-3885    mail : support@smartacademy.or.kr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