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강좌2014. 1. 27. 16:23

스마트 아카데미 유니티 APP개발 온라인 강좌

제 1강 모바일 개발 환경과 Tool 소개 [2] 기술환경


2. 기술환경

앱이나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기획, 그래픽 디자인, 프로그래밍 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전문 분야들은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기획자와, 디자이너, 개발자들이 다루는 툴과 관심사가 다릅니다. 기획자는 앱의 예상 사용자에 대한 분석과 그 앱의 필요성을 만족시키려는 기획문서(Word, Excel, PowerPoint) 또는 앱의 각 씬(Scene)에 대한 화면 분석과 구조를 설명하는 문서(Mockup, MindMap)을 주로 사용합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는 기획된 멋진 2D 이미지를 만들기 위하여 다양한 이미지 저작 툴(Photoshop, Illustrator, Gimps), 3D 모델링 툴(3D Max, Maya, Blender3D)을 사용합니다. 프로그래머들도 앱의 동작을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언어(C, C++, C#, Java Script, Basic, Python, Boo, Pascal, HTML, Action Script)를 사용합니다.

   


필요와 환경에 따라 사람들은 다양한 툴과 언어를 사용하게 되고, 이러한 툴과 언어의 분화로 인하여 소통의 오류 또한 더불어 발생하게 됩니다. 


일부는 여러 언어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같은 땅에 살면서 오랜 기간 같은 언어로 학습하고 훈련하여도 그 언어의 표현에 대한 이해가 서로 달라 싸움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비교적 짧은 기간 배운 언어 또는 다른 언어에 대한 서로의 부족한 이해는 분쟁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상황이라 하겠습니다

 

기획자와 그래픽 디자이너, 프로그래머가 상호간 서로를 이해하면서 함께 개발할 수 있는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또는 비용)이 필요합니다.

   

스마트 앱의 기술적 측면에서 보자면 앱을 만들기 위한 내부 인력의 소통과 이해도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앱의 시장(애플 앱 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따라 요구 되는 프로그래밍 언어(Object C, JavaScript)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앱 시장에 대응 하기 위해서는 다른 언어가 필요하고 그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서 다른 기술 환경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술적 어려움(다른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환경 을 필요로 하는 불편함)을 극복하기 위해 크로스 플랫폼 툴들이 나와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은 한번의 개발과 제작으로 다른 환경(소프트웨어, 하드웨어)에서도 사용 또는 배포될 수 있는 저작 툴을 의미합니다.

   

애플의 iOS와 구글의 Android로 대표되는 양대 플랫폼의 적용을 위하여 크로스 플랫폼 툴들이 많이 나와 있고 이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PhoneGap입니다.



스마크 아카데미의 온라인 강좌를 통해서는 이러한 크로스플랫폼 툴들 중 2D 앱 개발에 특화되어있는 PhoneGap이 아니라 2D 뿐만 아니라 3D 앱 제작이 용이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 는 통합 툴인 Unity3D를 이용하고자 합니다.

   

Unity3D를 선택한 또 다른 이유는 이 툴의 무료버전이 상용버전과 거의 같아서 사용자가 무료버전으로 충분히 기능을 익혀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으로 앱을 배포할 정도의 실력을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Smart Academy

   

스마트 아카데미의 공식블로그 입니다. 

문의 전화 : 02-567-3885    mail : support@smartacademy.or.kr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