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강좌2014. 3. 18. 06:00

플레이메이커(PlayMaker) 설치하기

   

유니티3D는 통합 툴로써 비교적 저렴하고 좋은 툴이지만 여전히 프로그래밍을 C나 Java를 배우거나 할 줄 알아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C#이나 Java script 를 잘 하지 못하면 유니티3D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여 앱이나 게임을 만들 수 없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래밍은 한 두 달 또는 몇 주 만에 아주 잘하게 되어 자신이 생각하는 앱이나 게임을 구현하는 수준이 되기 어렵습니다. 


또한 그러한 프로그램을 배우는 것이 쉽지 않기에 거의 불가능하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전혀 할 줄 모르는 아주 초보자가 자신이 생각하는 앱이나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니티3D 메뉴사용법만 알아서는 안됩니다.


이 책에서는 어려운 C#이나 Java Script와 같은 텍스트(Text) 프로그래밍이 아니라 누구나 따라하고 쉽게 이해하여 자신의 논리를 컴퓨터에 구현할 수 있는 비주얼(Visual) 프로그래밍을 하려고 합니다.


이 비주얼 프로그래밍은 여러 가지 툴들이 나와 있습니다. 유니티3D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 인에서도 Playmaker, UScript, Antares Visio등 몇 개의 툴이 있습니다. 이들 중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하다고 생각되고 또 재사용성 측면에서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툴은 플레이메이커입니다.

   

이제 플레이메이커를 다운받아 설치하겠습니다.

   

유니티3D를 실행한 상태에서 Ctrl+9 단축키를 사용해서 Asset Store를 오픈 합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 있는 Search 칸에서 "Playmaker" 로 검색을 합니다.

[그림 3-3]


검색 결과 [그림 3-4]와 같이 PlayMaker가 나오면, 클릭해서 구입을 하시면 됩니다.

[그림 3-4]


PlayMaker를 다운받으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패키지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패키지 파일은 플러그인 형식을 띄고 있으며, 유니티에 Import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패키지 파일을 유니티에 Import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림 3-5]


위의 [그림 3-5]와 같이 유니티 창 상단 메뉴에서 Asset > Import Package > Custom Package 메뉴를 클릭해서 패키지 로드 창을 오픈 합니다.


[그림 3-6]


그리고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던 PlayMaker 패키지 파일을 선택하여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Unity에서는 한글을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파일을 읽는 경로나, 저장경로에 한글이 있어서는 안되며, 파일의 이름도 한글로 만드시면 로딩 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 번의 로딩이 끝난 후, 다음 그림과 같이 Importing package 창이 나타나면, Import 버튼을 눌러서 PlayMaker 플러그인 설치를 마칩니다.

  

[그림 3-7]


Import가 끝나면 Project 창에 우측 그림과 같이 플레이 메이커 Asset들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3-8]


[그림 3-9]


그리고 상단 메뉴 바의 비어 있는 부분을 한 번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PlayMaker 메뉴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Import Package 메뉴 아래에는 Export Package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그림 3-10]


 

   

이 메뉴는 현재 내가 Project 창에서 선택하고 있는 Asset을 패키지 파일로 만들어 주는 메뉴 입니다.

다른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이전 프로젝트 개발에 사용했던 Asset 중 필요한 것이 있다면, 이런 식으로 Export 시킨 후, Import로 불러다가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강좌에서는 Finite State Machine(FS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의 네스트 인수 의미

스카이 아카데미 취업 정보 - 선데이토즈 이야기

미래창조과학부 창조경제 실현

우아한 형제들 김봉진 대표 - 앱 개발 전문 학원 스마트 아카데미

창의융합형 교육이 대세다.

스마트아카데미-시설 소개

페이스북 왓츠앱 인수

정부 벤처창업지원 통해 경제 활성화 나선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