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강좌2014. 2. 10. 10:51

2-1 유니티의 기본 구성


유니티를 배우면서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몇 가지 단어에 대한 이해를 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프로젝트(Project), 씬(Scene), 게임오브젝트(Game Object), 컴포넌트(Component)등이 유니티 메뉴에 있는데, 이것은 예를 들어 영화나 연극의 제작 장면을 연상하면 이해하기 좋습니다.

 

   

   

즉, 프로젝트는 통상 이야기 하는 프로젝트의 의미로써 연극 제작 전체를 말합니다. 영화와 연극은 여러 개의 장면(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의 장면(씬)이 유니티에서 작업하는 화면 즉 씬(Scene)입니다. 영화나 연극은 그 장면을 구성하기 위하여 주인공, 엑스트라, 무대 배경, 소품 등을 사용합니다. 이런 것들이 게임오브젝트이고 매번 재사용하거나 부분변경을 쉽게 하기 위하여 부품으로 쪼개어 관리하는 것이 컴포넌트입니다.

   

1) 프로젝트(Project)

   

프로젝트는 제품을 구성하는 가장 큰 단위로 개발 중인 제품의 모든 구성내용(버튼, 모델링과 같은 그래픽 요소 및 버튼을 클릭했을 때의 반응과 같은 프로그래밍 요소와 장면의 구성방법 등)을 포함하는 단위가 프로젝트 입니다.

   

즉, 실제로 개발이 완료가 된 게임이나, 앱 그 자체를 하나의 프로젝트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2) 씬(Scene)

씬은 프로젝트의 하위에 들어가는 단위이며, 화면에 출력되어 보이는 장면을 씬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게임을 예로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나오는 실행 시 로딩화면 씬, 그리고 스타트 버튼이 있는 게임 스타트 씬, 그리고 그 이후에 캐릭터 선택, 캐시샵, 스테이지 선택 등의 다양한 정보를 선택하거나 설정할 수 있는 로비씬등,프로젝트를구성하는 모든 장면들을 씬이라고 합니다.

   

   

3) 게임 오브젝트(Game Object)

게임 오브젝트는 씬 안에 들어가는 화면의 구성 요소 입니다.

그럼, 아래의 그림을 보며 오브젝트가 어떤 것이 있을 수 있을지 생각을 해봅시다.

 

   

게임 오브젝트는 캐릭터, 하수구, 장애물, 아이템 박스, 스코어 등, 모든 것들이 오브젝트 입니다.

   

이처럼 게임 오브젝트는 화면 안에서 시각적으로 보이거나, 특별한 프로그램 코딩을 담고 있는 요소까지 씬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구성 요소를 오브젝트라고 합니다.

   

다음 강좌는 유니티의 기본 조작법에 대한 강좌입니다.



Smart Academy

   

스마트 아카데미의 공식블로그 입니다. 

문의 전화 : 02-567-3885    mail : support@smartacademy.or.kr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