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강좌2014. 2. 14. 12:28

2강 유니티 기본조작법 1-2

   

지난번 강좌에서는 유니티 기본조작법 프로젝트 만들기에 대하여 글을 썼습니다. 이번 강좌는 3장 씬 만들기와 4장 카메라 오브젝트 만들기 설명입니다.

   

3) 씬 만들기

   

이제 간단한 씬 구성을 통해 앞서 앞서 설명했던 창의 기능들을 체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생성해둔 프로젝트에서 Project 창의 Create 버튼을 눌러서 Folder를 하나 만들고 이름을 Scene이라고 지어줍니다.


   

Scene이라는 폴더가 Project 창에 만들어졌으면, 이제 File > New Scene 메뉴에서 새로운 씬을 만들어 줍니다.




   

※혹시 이런 경고 창이 나타난다면, 씬을 만들기 전에 유니티의 인터페이스를 익히기 위해서 이것저것 만져본 정보가 저장이 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창이므로, 걱정 마시고 Don't Save를 선택합니다.

   




   

   


   

앞서 Project 창에서 만들어 두었던 Scene폴더가 내가 개설한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 안에 들어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cene 폴더를 열고 안으로 들어가, 그 곳에 Scene 1 이라는 이름으로 씬을 저장합니다.

   


   


그리고 Project 창을 보면서 내가 저장한 씬이 제대로 된 위치에 저장이 되었는지 확인을 합니다.

   

4) 카메라 오브젝트 만들어 보기

씬을 생성하면 Hierarchy 창에 Main Camera 오브젝트가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기본으로 제공되는 이 카메라를 사용하여 개발을 시작하지만, 오브젝트와 컴포넌트 설정하는 방법을 익혀보기 위해, 카메라를 실수로 지운 상태를 가정하여, 카메라를 만드는 방법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Hierarchy 창에 있는 기존의 Main Camera를 삭제합니다.

(오브젝트 선택 후, Delete 키. 또는, 오브젝트 마우스 우 클릭 > Delete 메뉴)


   

Ctrl+Shift+N 또는 Game Object > Create Empty 메뉴로 빈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Hierarchy에서 생성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오브젝트의 이름을 Camera로 바꾸어줍니다.

  





※ 오브젝트의 이름은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F2키를 누르거나, Inspector창의 오브젝트 이름 칸에서 타이핑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Inspector창의 Transform 컴포넌트에서 Position을 X: 0, Y: 0, Z: -10으로 맞춰줍니다.





상단 메뉴 Component > Rendering > Camera 메뉴를 클릭해서 카메라 컴포넌트를 생성해줍니다.

   


   

Scene과 Inspector 창을 보면 빈 게임 오브젝트였던, 'Camera'오브젝트가 카메라의 기능을 가지게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오브젝트는 사용자가 설정해주는 컴포넌트에 따라서 속성이 결정 됩니다. 다음 강좌는 2강 5장 큐브(상자) 오브젝트 만들기입니다. 



Smart Academy

   

스마트 아카데미의 공식블로그 입니다. 

문의 전화 : 02-567-3885    mail : support@smartacademy.or.kr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